큐티파이
장미 키우기
(Cutie Pie)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확진 판정 이후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다행히 아무런 부작용과 증상없이 완치되어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조심하시고 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작은 장미, 가시없는 장미인 큐티파이(Cutie Pie)를 구매해서 키우는 근황과 후기를 좀 남겨보려고 합니다. 평소 식물에 관심이 많아서 유튜브 "귀농의 신" 채널을 자주 보곤하는데, 어느날 세상에서 가장 작고 가시없는 장미라고 소개가 된 큐티파이를 보고 한눈에 반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생겼더라구요. 꽃도 완전 많이 피고, 미니미한게 완전 이쁘더라구요. 안그래도 부모님께서 상가를 운영하고 계신데 야외 상가에서 정원에서 기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서 딱 2그루만 사보자고 생각해서 바로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게되었습니다. 그 당시 공동구매 특가로 운 좋게 약 16,000원으로 2그루를 살수있게 되었습니다.
조금 비싸긴 했지만, 부모님께 영상을 보여드리자마자 너무 괜찮은것 같다고 하신것도 한 몫을 했네요. (ㅎㅎ)
공동 구매로 진행을 한거라서 주문 후 받기까지 조금 걸렸습니다. 대략 일주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작년 12월에 배송을 받고, 두근대는 마음으로 박스 포장을 뜯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잎이 조금 짖눌려서 떨어진 거 빼고는 좋았습니다. 흙이 마르지 않게 비닐포장으로 깔끔하게 잘 받았던 것 같습니다.
추위에도 강하다고 해서, 집 베란다에서 겨울을 나게하려고 햇빛이 잘드는 창가에 두고 키우고 있었는데 환경 탓인지 잎이 마르고 떨어지더라구요. 조마조마 한 마음으로 생각을 곰곰히 해보았습니다. 물도 적당히 조절해서 잘주고, 통풍 잘되고 햇빛이 잘드는 창가에 두었는데 무엇이 문제일지 생각을 해보니 큐티파이가 심어진 흙이 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배수가 좀 잘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분갈이를 바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올때와 달리 잎이 마르고, 다 떨어져서 숱이 없어진 큐티파이에게 너무 미안하더라구요. 그래서 본격적인 분갈이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새 잎은 올라오지만, 이전 잎은 다 말라서 떨어지더라구요. 잎이 마르면 살짝만 만져도 바로 떨어집니다. (ㅠㅠ)
준비물은 소립 씻은 마사토, 플라스틱 음료수통, 배수 깔망, 칼, 상토
요정도로 준비하여 분갈이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소형 식물을 집에서 키울 때 제일 좋은 화분은 일회용 투명한 커피컵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투명한 커피컵으로 해당 식물의 뿌리 내림을 볼수 있으며, 그에 따른 물 마름도 확인할 수있기 때문이죠.
일회용 투명 커피컵은 이 녀석이 우리집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 제가 자주 애용하는 식물 분갈이 방법이랍니다. (ㅎㅎ)
칼로 조심해서 컵 밑부분을 원형으로 잘라주었습니다. (칼을 사용할 때는 항상 조심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한번에 원형으로 자르려하지 않고, 여러번 약하게 칼로 칼집을 내주면서 자르니까 안전하게 잘 잘랐습니다. 밑부분에 구멍을 여러군데 뚫어주는 방법도 괜찮지만, 이전 화분들이 배수가 잘안되는것 같아 이와 같은 선택을 하게되었습니다.
구멍을 뚫은 후에는 깔망과 마사토를 조금 깔아주었습니다. 마사토를 하단부에 깔아주는 가장 큰 이유는 흙의 유실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물론 배수에도 도움이 되구요. 깔망은 마사토가 원형 구멍으로 나가지 않게 막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아, 분갈이 흙을 만드는 사진을 깜빡하고 못찍었네요. (ㅎㅎ;;)
일반 상토에서 배수를 좋게하는 펄라이트가 들어있긴 하지만, 배수가 좀 더 좋게 하기위해서는 펄라이트나 마사토를 기존 상토에 더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는것보다는 제가 좀 더 귀찮더라도 배수 좋은 흙을 만들어 물을 더 주면되니까요~!!
저는 펄라이트가 없어서 기존 상토에 소립 마사토를 섞고, 집에 계란 껍질 모아둔 것을 부셔서 같이 섞어서 분갈이를 해주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계란 껍질이 계란 후라이를 하고 난 뒤 많이 남기 때문에 넣은거라 계란 껍질은 굳이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분갈이 후 물을 준 뒤에는 반그늘에서 적응할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상토가 건조한 흙이라서, 물을 빨아드리는데 시간이 좀 오래 걸려서 기존 분갈이보다 오래 걸렸던것 같습니다. 분갈이 할때 흙이 좀 건조하다면 적당히 큰 고무 대아에 마사토를 섞은 흙을 부어놓고, 거기에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흙이 충분히 수분을 머금을수 있도록 해주세요. 안그럼 나중에 분갈이 후 물을 줄때 흙이 물을 빨아드리는데 오래 걸릴 수 있답니다.
2~3일 뒤에 뿌리들이 활발하게 흙에 활착되는 모습을 보여줘서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투명한 플라스틱 컵은 이렇게 뿌리가 어떻게 잘 활착이 되는지 이런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재활용도 되어서 1석 2조입니다.
그 이후 가장 최근 사진입니다. 새순이 여러군데 나고, 어느새 꽃봉우리까지 올라는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그 전보다 풍성한 모습을 보여주니 넘 기뻤습니다. 이런게 식물 키우는 맛이 아닌가 싶습니다.
꽃봉우리들이 여러군데 형성되고 꽃이 피기까지 얼마나 걸릴지 궁금해서, 자고 일어나면 베란다 창문에 가서 하루에 한번씩 확인을 하곤 했는데 쉽게 꽃을 안보여주네요. 목빠지게 기다리고 기다려도 꽃이 나올 생각은 안하더라구요.
오늘(30일) 점심쯤에 한번 확인해보니 큐티파이의 꽃이 드디어 피었습니다!! 너무 귀엽고, 이쁘더라구요. 뭔가 그동안 잘해준건 없고, 물은 꼬박꼬박 적절히 잘챙겨주었더니 스스로 새순이 올라오고 꽃을 피는것을 보면 정말 자연의 힘이란...(ㅎㅎ)
아마 내일이면 이쁘게 하나둘씩 활짝 필듯 싶습니다. 잠시 큐티파이의 꽃을 감상하시죠.
귀엽고, 올망종망하게 모여든 꽃봉우리를 보니까 꽃이 만개할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귀농의 신" 유튜브 채널에서 본 큐티파이의 사진처럼 만개했으면 좋겠네요. 아! 참고로 큐티파이는 라이센스가 있는 품종으로써 함부로 판매하시면 안됩니다. 개인적으로 삽목해서 기르시는건 상관없다고 하네요.
현재 삽목을 진행중이지만, 추후 삽목에 관한 내용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투명 플라스틱의 장점이랍니다. 이렇게 뿌리의 상태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도 있으며, 흙의 습한 정도까지 볼수있어서 뿌리가 썩는걸 방지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초보이지만, 식물을 처음 키우는 초보분에게 좋은 화분의 재료가 아닐까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네요. (ㅎㅎ;;)
큐티파이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낙 환경에 잘적응하고, 또한 추위도 잘견디는 품종이라서 정리라고 할게 없는 기본적인 내용이랍니다.
1. 배수가 잘되는 흙에서 키우는게 좋다. (모든 식물의 공통사항)
- 기존 상토에는 부족할수 있는 펄라이트 및 마사토를 추가로 섞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배수가 좋지 않으면 과습으로 이어질수 있고, 과습으로 인해 뿌리가 썩어 식물이 죽게됩니다.
2. 반그늘에서도 잘크긴 한다고 하지만, 햇빛이 잘드는 야외나 아파트 베란다에서 키우는 걸 추천.
- 식물은 광합성을 해야하므로 아무래도 꽃나무이다보니 햇빛을 잘보는게 좋겠죠?
3. 식물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키웁시다.
- 당연한 말이랍니다. 공기가 잘통하지 않으면 뿌리가 썩을 수가 있답니다.
그럼 이제 큐티파이의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귀농의 신" 유튜브 내용 참고함.)
1. 삽목이 잘된다고 합니다.
- 이 부분은 현재 지금 제가 확인을 하려고, 삽목 작업에 돌입하였습니다.
- 추후 삽목관련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큐티파이는 땅에서 새로운 순들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요건 제가 확인완료.)
2. 가시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 이 부분은 장미의 가시를 싫어하시는 분들이 좋아할것 같습니다.
- 가시가 아예없는 건 아니고, 약간 까끌까끌한 정도? 아예 없는건 아니에요. 약간의 잔털 가시는 있음.
3. 초소형 사이즈라고 합니다.
- 다들 장미하면 크게 자라는 것을 생각하시는데, 키가 작고 땅을 덮는 습성이 있어 활용도가 높음.
- 대략 한 30cm 정도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노지에서 키워보면서 확인할 예정.)
4. 내한성이 매우 강하다고 합니다.
- 영하 30도까지 견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겠네요.
- 요번 겨울은 베란다에서 잘버틴듯합니다. (확인완료.)
5. 폭우, 폭염에 강하다고 합니다.
- 병에도 강하다고 하나, 기후 및 환경에 따라 다를것 같아서 제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악한 환경에서도 잘 버티고, 꽃을 잘 피어내준다고 합니다. (확인예정)
6. 다른 장미와 섞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 다른 종과 수정이 안된다고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색상을 볼수가 없다고하네요.
- 영상에서 이 부분은 새로운 최대 장점이라고합니다.
7. 개화기간이 길다고합니다.
- 5월~6월 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고, 여름에 조금쉬어가다가 다시 피어난다고 합니다.
- 약 6주에서 8주 정도 피어있는다고 합니다.
- 이 과정이 계속 반복 된다고 합니다. (확인예정)
대략 이 정도이며, 아직 확인을 못한건 추후 확인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귀농의신 큐티파이 유튜브 주소남겨드릴테니 여기서 확인하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은 유튜브 "귀농의 신" 영상 내용을 참고한 포스팅임을 알립니다.
해당 식물은 라이센스가 있는 품종으로 함부로 판매하면 안되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저의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말주변 없는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저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를 힘나게 하고, 포스팅의 원동력이 됩니다!!
'식물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사일지) 자이언트 파바빈 콩 식물 직접 키우기 재배 도전 후기 / 그 두번째 이야기 (0) | 2023.07.15 |
---|---|
농사일지) 자이언트 파바빈 콩 식물 직접 키우기 재배 도전 후기 / 그 첫번째 이야기 (10) | 2023.04.22 |
식물키우기) 벵갈고무나무 키우는방법과 근황 (2) | 2018.09.26 |
식물키우기) 미니 황금사철나무 키우는 방법 및 근황 (3) | 2018.09.24 |
식물키우기) 아파트 베란다 정원 공개 및 식물 관리 (0) | 2018.09.23 |